2023년 11일 22일 주식 매매일지 - 엔비디아 실적 잘 나왔는데 왜?
11월 21일 미국 시장
FOMC의사록이 공개됨. 하지만 시장에서 기대했던 금리 인하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시장은 조정, 엔비디아 3분기 실적이 발표, 뛰어난 실적을 발표했지만 미국이 중국에 엔비디아의 제품을 수출하는 것을 규제했기 때문에 실적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감에 시간외에서 하락.
환율
개장 전 환율 1295.50 / 달러 (08:56)
폐장 후 환율 1301.00 / 달러 (15:37)
(네이버 기준)
원자재 가격
11월 22일 국내장
투자 주체별 순매수 / 순매도
코스피 순매수
코스피 순매도
코스닥 순매수
코스닥 순매도
외인 / 기관 동시/합산매수 상위
양 시장 상승 상위 20 종목 & 신고가 10 종목
보유 종목 리뷰
대동 - 외국인 개인 기관
두산로보틱스가 신고가를 찍으면서 로봇주에 좀 훈풍이 부나 했지만 선별적으로만 올랐다. 대동은 전혀 이득을 보지 못했다. 외국인이 계속 매도를 하는 것이 문제다. 정녕 탈출은 불가능한 걸까?
HPSP - 외국인 개인 기관
엔비디아의 실적이 잘나왔지만 미국이 중국에 수출을 금지시키면서 4분기 실적에 물음표가 나왔다. 덕분에 한미반도체가 뿌린 똥을 맞고 다음으로는 엔비디아가 또 똥을 싸질렀다. 주가는 갭 하락해서 시작했지만 끝날 때는 강보합으로 끝났다. 손절을 고민하고 있는데 또 일단은 오늘 저녁까지는 봐야할 것 같다. 일단 장 마감 전 수급을 보면 반도체 관련주들에 외국인들이 순매수 한 걸로 보이는데 엔비디아 실적이라는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으로는 볼 수 없는 건가? 일단 수급은 외국인이 많이 순매수했다. 코스닥에서 외국인 순매수 3위를 기록.
관심 종목
하나마이크론 - 외국인 개인 기관
hpsp랑 비슷, 거래량은 두배지만 외국인 수급은 HPSP가 더 좋았다.
칩스앤미디어 - 외국인 개인 기관
제법 큰 조정이 나오나 싶었지만 오후에 야금야금 올라서 맨 밑에서 잡아 꼭지에서 팔았다면 10% 넘는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배가 아프다. 많이 아프다.
종근당 - 외국인 개인 기관
약보합으로 마무리, 거래량이 줄고 있고 그래도 저점이 높아지고 있다.
코스메카코리아 - 외국인 개인 기관
특별한 악재는 없는 것 같지만 코스맥스도 비슷하게 빠진 것을 보면 화장품 관련주들은 당분간 조정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든다. 결국 지나고 와서 보면 시장이 흔들릴 때도 오로지 실적만으로 올라온 종목인데 매년 이런 종목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 같다.
명신산업 - 외국인 개인 기관
오늘은 강보합으로 마감했다. 120일선이 코앞이라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20선에서 돌파하지 못하고 흘러내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성우하이텍 - 외국인 개인 기관
조심히 저점이 높아지는 중. 확실히 3분기 실적 발표 후에 거래량이 그래도 늘어난 것이 보인다.